이베이, SAP HANA로 빅데이터 분석

온라인 경매 거대기업, SAP HANA 기반 예측분석을 활용해 판매자의 사업 확대, 분석담당자 업무부담 경감, 이베이 마켓플레이스 성장 도모

기계학습(머신러닝)과 SAP HANA 기반 예측분석을 활용한 이베이의 조기신호탐지시스템

물건을 사려면 직접 점포를 찾아가야 했던 그 때를 기억하십니까? 세일 기간 동안 서로를 밀치며 득템하기 위해 싸워야 했던 그 때? 전자상거래 이전에는 다른 대안이 없었죠. 쇼핑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었습니다. 인기 상품을 찾기도 어려웠고 가장 좋은 조건으로 흥정을 하기도 힘들었습니다. 당시에는 이런 일들이 큰 문제로 여겨지지 않았죠. 하지만 돌아보면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 없는 삶은 참으로 고통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중소기업도 사업 영역이 제한적이었고 가까운 소비자에게만 판매할 수 있었죠. 어떻게 살아 남았나 놀라울 따름입니다. 다행히 매일 3만명이 신규 사용자로 등록하는 이베이(eBay)의 1억명이 넘는 회원에게는 모두 철 지난 문제일 뿐입니다.

이베이: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인 이베이 덕분에 약 20년 동안 Wheel & Sprocket 같은 중소기업은 큰 성과를 거두었고, 잭셩(Jack Sheng) 같은 사용자는 2백만 건이 넘는 사용자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분명 이베이의 사업은 활황을 누리고 있지만 매일 10억건의 트랜잭션을 분석하는 데는 당면과제가 있습니다. 이베이는 판매자에게 적시에 의사결정 지원정보를 제공해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개선 영역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100 페타바이트(PB)에 이르는 대량의 데이터를 살펴 잡음(noise) 속에서 신호(signal)를 찾아 낼 더 나은 대안이 필요했습니다.

SAP HANA 통해 이베이 시장의 건전성 파악

과거에 이베이는 북미지역 시장 분석만을 위해서 300여 분석가를 전담 인력으로 두어야 했습니다. 분석 업무의 대부분이 수작업인데다 운이나 경험에 크게 의존했죠. 그러다 보니 “신호”를 너무 늦게 발견하고, 결국 기회를 놓치고 개선 작업이 지연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SAP를 파트너로 맞이한 이베이는 시장의 건전성에 대한 실시간 통찰을 확보합니다. SAP HANA 플랫폼 기반의 예측 분석에 기초한 조기 탐지 시스템(early detection system) 덕분입니다.

SAP HANA는 500개 지표를 분석해 최상의 모델을 자동 선택해 100% 정확도와 97% 신뢰도로 실제 양성반응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믿을 만한 탐지 자동화 시스템 덕분에 이베이 분석가들은 전략적인 업무에 투자할 시간을 확보하고, 이베이는 가장 잘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구매자를 자신이 필요로하고 사랑하는 품목과 연결해 주는 일입니다.

원문 출처 – http://en.sap.info/ebay-embraces-big-data-with-sap-hana/95882

광고

3 Comments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